뉴스L_(8)
NewsHour / 2025.07.15
1. Inflation & The Fed 트럼프는 제롬 파웰이 금리를 더 빨리 내리지 않는다고 불평. 그는 너무 느리다고 혹평. 관세장벽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는 가운데 금리 인하를 하게 되면 경제는 아주 취약해지게 된다고 The Fed는 이야기하지만 트럼프는 어떻게든 금리를 인하하려고 함. 그래서 최근 The Fed의 리노베이션을 문제화해서 임기가 보장된 제롬파웰을 쳐 낼려고 하는 중이다.
2. 최고령 마라토너가 별세하였다. 80세에 마라톤을 시작해서 100세가 넘어서도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여 건강함을 증명하였다. 사망당시 연세가 114로 추정되는데 아이러니 하게 교통사고로 인해서 사망하였다.
3. 트럼프가 러시아 푸틴에게 50일안에 정전협정 테이블로 나오라고 이야기하였고 우크라이나에 무기지원을 하겠다고 하였다. 젤린스키가 모스크바 등 러시아 중심부를 공격할 수 있다고 했지만 트럼프는 그것까지는 허용하지 않은 것 같다. 지원하는 무기가 공격용보다 방어용무기가 주를 이룬다. 그래서 정치평론가의 입장에서는 트럼프가 푸틴에게 50일간의 여유를 준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50일은 짧은 기간이 아니다. 아무리 미국과 유럽의 무기지원을 받더라도 러시아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 만약 푸틴이 맘먹고 우크라이나를 집중공격을 한다면 막아낼 수 있을까? 트럼프는 푸틴이 러시아의 영토를 더 늘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든다. 트럼프는 과연 선의로 이 제안을 했을까?
4.미국의 예산삭감 상황이 심각하다. 글로벌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운용해왔던 미국이 이 비용을 줄이기 시작했고 에이즈 및 세계질병예방에 대한 지원을 해왔던 것을 삭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USAID를 통해서 아프리카 등 개발과 인프라가 필요한 지역에 지원을 해왔던 예산도 줄이기 시작했고 미국은 철수하기 시작했다. 뉴스에서는 케냐의 한 지역을 예로 들었는데 물부족으로 인해 부족간의 싸움도 많았고 가축과 사람들이 가뭄으로 죽어가는 지역에 식수 및 수로 등의 시스템을 만들어서 식수는 물론 가축과 농사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부족 사람들의 삶이 나아지고 있는 가운데 USAID의 예산 삭감으로 계획했던 인프라구축과 운영이 중지됨에 따라서 그곳 주민들의 삶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기 시작하고 있다는 뉴스내용. 트럼프가 트럼프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댓가없는 지원은 없다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 같다. 그게 원조를 필요로 하는 나라라도 말이다.
5. 그 외 인도의 비행기추락사건에 대한 뉴스와 팔레스타인 출신 미국인 코메디언과의 인터뷰-다크 유머에 관한 이야기
Words/
elaborate 정교한
cause 소송
deterrent 제지, 억제책
constraint 강제, 제한, 구속
waging the war 전쟁, 전투를 벌이다.
chopping block 도마(폐기할 위기에 처하다)
realm 왕국, 영역
termination 종료
contraceptives 피임기구들